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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리그 오브 레전드

[리그 오브 레전드] 롤 기초 용어 총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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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_^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그 오브 레전드 (이하 롤)의

기초, 기본 용어를 알아보겠습니다.

 

롤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도무지 게임에서 다른 유저분들이 뭐라고 하는지 도통 이해가 안 될 때가 많은데요,

그렇다고 못 알아듣고 게임하자니 다른 분들이 혼내고 ㅠㅠ

(욕하는 건 비밀)

 

그래서!

롤린이를 벗어나기 위한 글을 준비해봤습니다.

 

사실 용어만 알면 같은 팀원들이 뭘 하자는 건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롤 실력 증가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글만 잘 읽으시고 용어를 마스터하신다면

뉴비분들도 롤을 새로운 느낌으로 플레이하실 수 있을 거예요 ^_^

 

글이 매우 길기 때문에 무조건 정독! 부탁드립니다.

용어 하나하나 뜻을 천천히 설명해드릴게요~

 

(궁금한 용어가 있으면 Ctrl + F로 찾아보시면 편하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알아보러 갑시다!

 

 

 

먼저 위에 보이시는 사진이 롤 게임 내 우측 하단에 존재하는 미니맵입니다.

 

미니맵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롤에는 총 3개의 라인이 있는데요.

(라인 이란? : 게임을 시작해서 적 챔피언과 싸우러 가는 곳)

(챔피언이란? :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이 정하는 캐릭터)

 

 

파란색이 탑이라고 불리는 곳이며,

빨간색이 미드,

노란색이 바텀, 혹은 봇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그리고 초록색 점으로 찍힌 곳이 정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롤은 5대 5로 진행하는 게임이며,

궁극적으로 적 기지 (넥서스)를 부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보통 탑에 1명 정글에 1명 미드에 1명 바텀에 2명이 가게 됩니다.

 

다른 곳은 다 1명씩 가는데 왜 바텀에는 2명이 가게 되나요?

 

롤에는 용이라는 오브젝트가 존재합니다.

이 용이라는 것이 초, 중, 후반에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용을 먹기 좋게 용이 있는 곳에 가까운 바텀에 2명이 자연스레 가게 됩니다.

 

바텀에 2명 중에는 한 명은 원거리 딜러 (원딜), 서포터 (서폿)의 역할 챔피언 2명이 가게 됩니다.

원딜의 경우 평타 (기본 공격) 기반의 챔피언으로,

말 그대로 멀리서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 챔피언 종류입니다.

 

서폿은 그 원딜을 옆에서 보조해주고 지켜주는 역할을 하는 챔피언 종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가 가장 기본적인 롤의 틀입니다.

밑에서부터는 단어를 쭉 나열하여 하나하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챔피언 : 매번 게임 내에서 소환사(플레이어)가 선택한 캐릭터.

 

타워 (포탑) : 각 라인별 3개씩 존재하는 적을 공격하는 방어물.

(미니언을 우선 공격하며, 아군 챔피언을 적 챔피언이 공격 시 적 챔피언 우선 공격으로 바뀐다.)

 

다이브 : 적 타워에 숨어있는 챔피언을 타워의 공격을 무시하며 공격하는 것.

 

라인 관리 : 라인을 밀거나 당기는 행위.

 

: 적 챔피언을 죽이는 것.

 

킬딸 : 아군이 적 챔피언의 피를 다 깎아 놨는데, 마지막 킬을 다른 아군이 뺏는 것.

 

양념 : 적 챔피언의 피를 다 깎아 놓는 것.

 

어시스트(어시) : 적 챔피언의 킬을 돕는 행위.

 

부쉬 : 맵 곳곳에 있는 수풀.

 

라인전 : 탑, 미드, 바텀 같은 라인에서 상대방 챔피언과 교전하며 씨에스를 챙기는 시기 또는 그 상황.

 

경험치 : 챔피언들의 레벨을 올리기 위해 쌓이는 것.

 

레벨 : 챔피언들의 성장도.

(레벨이 높아지면 기본 스탯이 증가하며 1 레벨당 1 스킬을 찍을 수 있다)

 

미니언 : 롤에서 주기적으로 3라인에 계속 나오는 몬스터.

 

막타 : 미니언을 마지막으로 죽이는 것.

(미니언끼리 싸우다가 죽으면 챔피언이 옆에 있으면 그 챔피언에게 경험치만 들어가는데,

챔피언이 막타로 미니언을 잡으면 챔피언에게 일정량의 골드도 같이 지급된다.)

 

CS : 막타로 먹은 미니언의 수.

 

라인을 민다 당긴다(라인 푸쉬) : 미니맵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서 우측 하단 모서리까지 선을 그어서

아군 쪽으로 적미니언이 오게 되면 라인을 당기는 것, 반대의 상황은 라인을 미는 것.

 

디나이 : 적절한 라인 관리를 통해 적이 미니언을 못 먹게 하거나 또는 경험치를 못 먹게 하는 것.

 

프리징 : 라인을 얼리는 것.

(라인을 미는 상태나 당기는 상태 그대로 유지시키는 것)

 

적폐 : OP와 비슷한 뜻.

(현재 매우 사기적인 성능을 지닌 챔피언을 일컫는 말.)

 

스킬 : 챔피언들이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보통 패시브 1개와 기본 스킬 3개, 궁극기 1개로 이루어져 있다.)

 

버프 : 챔피언에게 이로운 스킬을 일컫는 말.

 

디버프 : 챔피언에게 해로운 스킬을 일컫는 말.

 

CC(CC기,군중제어) : 적 챔피언의 이동, 스킬 사용, 시야 등을 방해하는 효과를 가진 스킬.

(띄우기, 기절, 느려짐, 침묵, 고정, 제압, 시야 차단, 속박, 실명, 도발, 매혹, 공포, 석화)

 

띄우기(에어 본) -대상을 공중으로 띄운다.

(스킬, 이동, 기본 공격 모두 사용 불가)

기절(스턴) - 대상을 기절시킨다.

(스킬, 이동, 기본 공격 모두 사용 불가)

느려짐(슬로우) - 대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만든다.

(이동속도 외에 간섭 없음)

침묵 - 대상의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만든다.

(스펠도 사용하지 못함)

고정 - 대상의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든다.

(이동 스펠도 사용할 수 없음 기본 이동은 가능)

제압 - 대상을 제압시킨다.

(스킬, 이동, 기본 공격 모두 불가)

시야 차단 - 대상의 시야를 차단시킨다.

속박 - 대상을 속박시킨다.

(이동, 기본 공격 불가. 스킬은 사용 가능)

실명 - 대상의 기본 공격의 대미지를 0으로 만든다.

(스킬에는 지장 없음)

도발 - 대상을 시전자에게 기본 공격하게 만든다.

(도발 대상자는 무조건 시전자에게 평타를 때리게 된다)

매혹 - 대상을 시전자에게 천천히 걸어오게 만든다.

(스킬, 이동, 공격 불가)

공포 - 대상을 시전자로부터 도망치게 만든다.

(스킬, 이동, 공격 불가)

석화 - 대상을 석화시킨다.

(스킬, 이동, 공격 불가)

 

스펠 : 모든 챔피언들이 동등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점화, 점멸, 정화, 탈진, 회복, 총명, 순간이동, 강타, 유체화, 방어막)

 

점화(이그나이트) - 적 챔피언에게만 사용 가능, 사용 시 몇 초간 주기적인 고정 대미지를 준다.

점멸(플래쉬) - 사용 시 원하는 거리 (시전거리 짧음)으로 즉시 이동한다

정화(클린즈) - 본인에게 걸려 있는 cc기를 즉시 해제한다.

탈진 - 적 챔피언에게 사용 가능하며 대상 챔피언의 대미지, 공격 속도 등 전반적인 스탯을 잠시 깎는다.

회복(힐) - 시전자와 아군 챔피언 1명의 체력을 회복시키며 이동속도를 잠시 증가시킨다.

총명 - 시전자의 마나를 회복시킨다.

순간 이동(텔포) - 맵에 있는 아군의 구조물에 몇 초간 정신 집중을 한 뒤 이동한다.

강타(스마이트) - 정글 몬스터나 미니언에게 사용 가능하다.

(레벨에 비례해서 고정 대미지를 입힌다)

유체화 - 시전자의 이동속도를 수 초간 서서히 증가시킨다.

방어막(베리어) - 시전자에게 적의 대미지를 흡수하는 방어막을 생성시킨다.

 

 

 

궁온 : 궁극기가 있음.

 

타겟팅 스킬(타겟팅) : 대상으로 지정이 되는 스킬 혹은 기본 공격.

 

논 타겟팅 스킬(논타겟) : 대상으로 지정이 되지 않고 플레이어가 원하는 위치에 공격,혹은 효과를 시전하는 스킬.

 

패시브(패시브 스킬) : 스킬을 누르지 않아도 항상 지속되는 스킬 또는 버프.

 

스마트키 : 스킬을 누르고 사거리 표시 후에 한번 더 클릭해서 스킬을 사용 하는게 아닌,

마우스 위치에 바로 스킬이나 아이템 사용이 즉시 시전되는 방식의 입력 방법.

 

도트 대미지(도트뎀) : 일정 시간 동안 짧은 주기로 반복적인 피해를 입히는 대미지.

 

온 오프 스킬 : 한 번의 클릭으로 껐다 켰다 할 수 있는 스킬.

 

방어력 : 공격력에 관련된 평타, 스킬의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수치.

 

마법 저항력 : 주문력에 관련된 평타, 스킬의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수치.

 

: 게임 시작 전 패시브형으로 원하는 대로 스킬, 스탯을 찍을 수 있는 게임에 도움을 주는 유틸리티.

(모든 플레이어가 사용 가능)

 

와드 : 지정한 곳에 고정형으로 설치가 가능하며 정해진 시간 초 동안 그 주변을 밝힌다.

(적이 탐지하는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으면 볼 수 없다)

 

와딩 : 와드를 설치하는 행위.

 

제어 와드(핑와) : 지정한 곳에 고정형으로 설치가 가능하며 정해진 시간 초 동안 그 주변을 밝힌다.

(적도 항상 핑크 와드를 볼 수 있다)

 

시야 점수 : 시야에 관련된 행동을 얼마나 했는지 나타내는 점수.

 

카이팅 : 대표적으로 원딜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술.

(적 근접 챔피언이 공격하러 오면 도망가면서 다시 뒤돌아 공격하고 다시 도망가고를 반복하는 기술)

 

한타 : 2대 2 이상 싸움을 한타라고 함. 패싸움이라고 이해하면 쉬움.

(2대 2 ~ 3대 3은 소규모 한타, 4대 4 ~ 5대 5는 대규모 한타)

 

AD(공격력) : 물리 공격, 물리 공격을 기반으로 하는 챔프들.

 

AP(주문력) : 마법공격, 마법공격을 기반으로 하는 챔프들.

 

레드, 블루 : 정글에 있는 대형 몬스터.

(이 몬스터를 잡으면 버프를 준다)

 

리쉬 : 게임 시작 후 바텀이나 탑 챔피언이 정글 챔피언을 도와 레드나 블루를 잡는 행위.

 

정 버프 시작 : 바텀에서 리쉬를 받고 정글 시작.

 

역 버프 시작 : 탑에서 리쉬를 받고 정글 시작.

 

이니시 에이팅(이니시) : 한타를 시작하게 만드는 행위.

(선빵이라고 생각하면 편함)

 

포지션 : 주로 한타 할 때 각각의 챔피언들이 잡는 자리.

 

인베이드(인베) : 적이 리쉬 하기 전까지 방심하는 틈을 타 적 정글에 공격을 시도하는 것.

 

캐리 :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행위.

 

똥 쌈 : 게임을 패배로 이끄는 행위.

 

킬각 : 상대 챔피언을 잡을 수 있을 만한 상황.

 

트롤 : 적 팀에게 유리하게 게임을 만드는 행위.

 

트롤러 : 트롤을 하는 플레이어.

 

킬초(킬 초기화) : 데스를 많이 한 챔피언은 적 챔피언에게 더 죽어도 골드가 적게 지급되는데,

이 챔피언이 킬을 먹게 되면 다시 죽었을 때 적에게 원래의 골드를 지급하게 된다.

이 것을 킬초라고 한다.

 

오픈 : 라인을 비울 테니 적보고 빨리 밀라는 뜻.

 

던짐 : 본인이 적 챔피언에게 일부러 죽어줘서 골드와 경험치를 주는 행위.

 

포탑 방패(포탑 골드) : 14분 전까지 포탑 체력을 깎으면 주는 골드

 

제압 골드(현상금) : 일정 시간 동안 안에 많은 골드를 획득하면 챔피언에게 부여되는 현상금.

(현상금이 걸려있는 적 챔피언을 획득하면 추가 제압 골드를 얻을 수 있다)

 

라이너 : 탑, 미드, 바텀에서 싸우는 챔피언들

 

정글러 : 정글에서 성장하는 챔피언.

 

커버 : 라인전에서 라이너끼리 싸우다가 죽거나 로밍을 가서 라인에 라이너가 없을 때,

아군 정글러나 라이너가 그 라인을 대체해서 봐주는 것.

 

스왑 : 아군 라이너끼리 라인을 바꾸는 행위.

 

: 아군 정글러가 아군 라이너를 도와 적 챔피언을 잡으려고 라인에 침투하는 행위.

 

로밍 : 아군 라이너가 아군 라이너를 도와 적 챔피언을 잡으려고 라인에 침투하는 행위.

 

갱승 : 적 정글러가 갱을 시도했으나, 오히려 갱을 당한 아군이 그 싸움을 이기는 것 또는 이겼을 때.

 

역관광 : 유리한 싸움이라고 생각해 먼저 싸움을 걸었다가 적에게 되려 당하는 것.

 

포킹 : 비교적 짧은 쿨타임으로 사거리가 긴 스킬 또는 이를 계속 사용해서 견제하는 행위.

 

브루저 : 상대방의 주요 딜러를 근접해서 마크하는 챔피언.

 

누커 : 상대방의 주요 딜러를 순식간에 끔살 하는 챔피언.

 

백도어 : 미드로 적 챔피언들의 시선을 끌어 대치중일 때 바텀이나 탑으로 한 명이나, 두 명이 몰래 가서 타워를 미는 것.

 

스플릿 : 백도어와 같은 말이지만, 비교적 라인을 꾸준하게 사이드로 가서 미는 행위를 말함.

 

운영 : 최대한 적과 교전하지 않고 타워를 효과적으로 미는 게임 방법.

 

스플래쉬 대미지(스플댐) : 단일 공격이 아닌 여러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공격.

 

너프 : 정기적으로 하는 패치에서 성능이 나빠지게 만드는 것.

 

버프 : 정기적으로 하는 패치에서 성능이 좋아지게 만드는 것.

 

넉백 : 대상을 뒤로 밀어내는 것.

 

억제기 : 라인에 포탑을 3개를 깨고 나서 나오는 구조물. 파괴하면 몇 분 뒤 재생성된다.

(이 구조물을 깨지 않으면 넥서스에 붙어있는 포탑 2개를 칠 수 없다)

 

쌍둥이 포탑(쌍포) : 넥서스에 붙어있는 2개의 포탑

 

슈퍼 미니언 : 적 억제기를 제거하면 나오는 아군의 미니언

(일반 미니언보다 훨씬 강력하다)

 

3억제기 : 3개의 억제기를 모두 없앤 상황, 혹은 그 반대의 상황.

 

협곡의 전령(전령) : 바론이 나오기 전에 있는 오브젝트.

(이 오브젝트를 처치한 대상에게 100 골드를 주며 죽고 나면 먹을 수 있는 전령의 눈이라는 아이템이 드롭된다.

이 아이템을 지니고 있을 때는 귀환이 빨라지며, 와드 사용이 불가능해진다.

이 아이템을 사용 시 적 포탑에게 돌진하는 아군 오브젝트를 소환하며, 와드 사용이 가능해진다)

 

바론(내셔 남작) : 탑 쪽에 위치한 오브젝트.

(이 몬스터를 처치하면 처치한 팀원 모두에게 300 골드씩과 경험치와 버프를 준다)

 

용(드래곤) : 바텀쪽에 위치한 오브젝트.

 

장로(장로 드래곤) : 한 팀에서 용을 4개 처치하면 나오는 용.

(처치하는 팀 전원에게 250 골드와 경험치와 버프를 준다)

 

스노우 볼 : 이기고 있는 상황을 이용하여 그 상황으로 더 유리하게 게임을 이끌어 나가는 것.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스노우 볼이라고 부른다.)

 

언랭 : 30 레벨을 찍지 못한 유저나, 30레벨을 찍고 랭크 게임 배치를 보지 않은 유저를 뜻함.

 

벌레 : 게임을 못 하거나 아군에게 민폐를 주는 플레이어를 일컫는 말.

 

랭크 게임 : 경쟁전. 이기면 점수를 주고 지면 점수가 깎이는 게임 방식.

 

티어 : 랭크 게임에서 점수가 높아지면 티어가 올라가고, 점수가 낮아지면 티어가 내려감.

(아이언 - 브론즈 - 실버 - 골드 - 플레티넘 - 다이아 - 마스터 - 그랜드 마스터 - 챌린져)

다이아까지는 각각 티어별로 4 티어가 존재함.

 

닷지 : 게임 시작 전 챔피언 선택창에서 게임을 강제 종료시키는 것.

(랭크 게임에서 하게 되면 점수가 깎이며, 승급전에서 닷지 시 패배로 인정됨)

 

강등 : 현재 속한 티어보다 한 단계 티어가 떨어지는 것.

 

승급전 : 다음 티어로 올라가기 위한 게임.

(3판 2 승제)

 

승격전 : 실버 - 골드 이런 식으로 한 단계 높은 티어를 가기 위한 승급전

(5판 3 승제)

 

리폿 : 플레이어를 신고하는 행위.

 

유틸 : 아군, 플레이어의 챔피언의 전반적인 스탯을 향상해주는 스킬

 

그랩 : 적 챔피언을 시전자 쪽으로 당겨오는 스킬

 

미아(ㅁㅇ) : 라인전 도중 적 라이너가 보이지 않을 때 사용하는 채팅.

(EX - 미드 미아, ㅁㄷㅁㅇ, ㅁㅁ, 등)

 

시야 : 미니맵에 아군이 볼 수 있는 지역.

 

노코스트 : 사용 시 마나, 체력 또는 기력이 들지 않는 스킬.

 

케어 : 아군 챔피언 한 명을 살리기 위해 도와주는 것.

 

시팅 : 케어와 같은 의미.

 

어그로 : 상대방에게 시선을 끄는 행위.

 

어그로 핑퐁 : 상대방의 시선을 나에게 끌었다 다른 곳에 끌었다를 반복하는 행위.

 

서렌(항복) : 넥서스가 파괴될 때까지 게임을 하는 게 아닌 중간에 항복하는 행위.

 

피지컬 : 플레이어의 개인의 노하우나 스킬 사용 능력.

 

뇌지컬 : 플레이어가 게임을 승리로 이끌 때 사용하는 운영법이나 판단력.

 

: 대미지.

 

딜로스 : 애매하게 대미지가 들어갈 때 표현하는 단어.

 

쿨타임 : 스킬이나 스펠을 사용 후 다시 사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

 

파밍 : 미니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잡아 플레이어의 챔피언을 키우는 성장시키는 것.

 

레벨링 : 플레이어 챔피언의 레벨을 높이는 행위.

 

퍼스트 블러드(퍼블) : 게임 시작 후 제일 처음 발생되는 킬.

 

딜 교환(딜교) : 적 챔피언과 대미지를 주고받는 행위.

 

: 랭크 게임에서 그 게임에 플레이어가 정하는 챔피언을 못 쓰게 만드는 것.

 

원챔 유저(원챔) : 한 챔피언만 계속하는 유저.

 

일반 게임(일겜) : 기본적인 롤의 게임 방식

 

롤린이 : 롤을 처음 접하거나 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유저.

 

뉴비 : 롤린이 와 같은 말.

 

카운터 정글(카정) : 아군 정글러가 적 정글러의 정글 몬스터를 뺏어 먹는 행위. 또는 그 반대의 행위.

 

 

쓰다 보니 정말 길어진 듯합니다 ㅠㅠ.

 

하지만 이 많은 용어들이 전부 게임 내에서 쓰이는 용어이기 때문에,

무조건 숙지하시고 플레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웬만한 모든 용어는 전부 적었다고 생각 드는데,

더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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